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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정치학회 교육정치학연구 교육정치학연구 제24권 제3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 - 26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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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의미연결망 분석을 토대로 신문기사에 나타난 평생교육 단과대학 지원사업의 갈등 전개과정 및 쟁점을 분석하였다. 의미 연결망 분석은 언론에 보도된 평생교육 단과대학 사업의 갈등 전개과정 및 쟁점, 핵심 갈등 요소를 있는 그대로 잘 보여주었다.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주요 연구결과 및 논의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평생교육 단과대학 지원사업의 주요 전개과정별로 구분한 다섯 시기는 평생교육 단과대학 지원사업을 둘러싼 갈등주기, 즉 갈등생성기, 갈등확산기, 갈등잠재기, 갈등심화기, 갈등완화기의 모습을 잘 보여주었다. 둘째, 의미 연결망 분석을 통해 연구 주제어들 간 유기적으로 높은 연결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평생교육 단과대학 지원사업을 둘러싼 갈등요소의 핵심으로 등장했던 ‘사이버대’, ‘구조개혁’, ‘미래라이프대학’을 자아 노드로 한 자아 중심 연결망을 분석한 결과 관련 갈등상황의 연결성을 잘 보여주었다. 이 연구는 대학 평생교육 단과대학 지원사업의 시기별 갈등 전개과정 및 쟁점을 보여주었다는 데 큰 의의를 찾을 수 있다. 그러나 평생교육 단과대학 지원사업만을 중심으로 갈등주기를 분석했다는 점, 모든 언론이 아닌 종류별로 일정 수의 일간신문만을 대상으로 분석했다는 점 등에서 추후 관련 후속 연구의 가능성을 제시해 준다. 후속연구에서는 평생교육 단과대학 지원사업과 관련될 수밖에 없는 주제들을 걸러내고, 궁극적으로 깊은 관련을 가질 수밖에 없는 주제어와의 연결성을 고려한 분석이 필요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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