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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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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병준 (부산대학교) 박지연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성인계속교육연구회 성인계속교육연구 성인계속교육연구 제12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 - 18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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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교육과 평생교육은 1970년대부터 결합을 시도해왔으며 대학평생교육은 대학부설 평생교육원, 평생학습 중심대학을 거쳐 팽생교육단과대학으로 진화, 발전되었다. 평생교육단과대학 정책은 2015년부터 준비하고 2016년부터 지원대학을 선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평생교육단과대학 지원정책을 학문적으로 성찰하고 합리적으로 자리잡기 위한 제언을 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연구를 위해 기존의 정부정책사이트와 사업설명자료, 정책보고서에 대한 내용분석, 그리고 전문가를 대상으로 하는 Focus Group Interview를 통하여 이루어졌다. FGI는 2018년 12월에서 2019 1월까지 2개월 동안 이루어졌으며 회의는 2시간동안 진행되었고 총 4회 실시되었다. 진행자는 참여자들에게 조사의 목적과 인터뷰 내용에 대해 간단히 소개한 후 2016년부터 3년간 평생교육체제 지원사업의 현황과 성과, 사업 목적에 부합하는 평생교육체제로서의 대학 체질 개선의 단기 성과 및 한계점을 분석하도록 하였다. 특히 사업 참여 대학의 사업 추진 성과, 자체성과지표 등을 분석하여 대학 전반에 미친 영향 및 성과 등을 분석하고 토론하는 방식으로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현재 평생교육체제 단과대학 지원서비스가 가지고 있는 문제점들에 대한 진단이 논의되었다. 셋째 단계에서는 문제인식과 문제의 진단에 기초하여 해결방안이 제시된다. 본 연구에서는 평생교육체제 단과대학 지원을 위한 해결방안들이 논의되었다. 넷째 단계에서는 해결방안의 구체적인 현실적 적용을 위한 행동계획(action plan)이 논의된다. 본 연구에서는 해결방안의 논의 속에 언급된 구체적인 행동계획에 주목하여 결론을 도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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