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인적자원개발전략연구소 역량개발학습연구 역량개발학습연구 제10권 제2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9 - 49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복합적인 인구구조의 변화, 사회의 변화, 기술의 변화로 인해 학습사회가 도래하였다. 학습사회에서 대학교는 새로운 기능과 역할을 수행해야 할 필요가 있다. 학습사회에서 대학의 역할이 중요해짐에 따라 교육부는 2008년부터 대학중심 평생교육 활성화 지원사업을 시작하였다. 이 연구는 대학중심 평생학습 활성화 지원사업에 선정된 대학교의 조직진단을 통하여 대학중심 평생학습 활성화 지원사업에 정책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대학중심 평생학습 활성화 지원사업에 선정된 47개 대학교의 사업 담당자를 대상으로 미국의 평가인증 기구인 COE의 우수 교육기관 및 프로그램 인증 지표를 이용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미션과 목적, 전략과 기획, 조직 구조, 교육프로그램, 교육결과 관리, 학습자원, 물리적 환경자원, 인적 자원, 학생서비스의 영역으로 나누어 각 대학교의 조직진단을 하였다. 조직진단 결과 사업에 참여하는 대학들은 모든 영역에 걸쳐 긍정적인 진단을 하고 있었으며, 대학의 특성과 사업의 유형에 따라 조직진단의 점수에서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를 토대로 교육결과 관리 방안의 개선, 전임 교원의 참여 증가, 성인학습자들을 위한 지원 제도 제공, 그리고 대학 특성과 사업유형에 따른 조직진단과 그에 맞는 컨설팅 등의 방안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