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사상연구회 교육사상연구 교육사상연구 제30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201 - 228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듀이의 성장이론을 이해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습관의 의미를 분석하여 그교육적 의의를 밝히는데 있다. 듀이는 성장이론에서 습관을 새롭게 해석하여 그 가치를 확대하였으며, 이러한 그의 습관 개념에 대한 이해는 개인의 고정적이고 자동화된 수행으로서의 일반적인 습관의 개념을 벗어나게 함으로써 습관의 교육적 의미와 그 적용의 범위를 확대하였다. 듀이는 수동적이고 고정된 행동 특징으로서의 일반적인 습관의 개념을 타고난 힘들의 조직과 경향성으로 새롭게 해석하였으며, 습관의 원리로 가소성, 계속성, 환경과의 상호작용, 반복이 아닌 성공을 기반으로 하며, 습관의 일반적 특징인 수동적, 개인적, 고정된 성격을 넘어 능동적, 사회적, 지성적 특성을 가짐을 알 수 있었다. 결국 성장이론에 근거한 습관은 능동적 습관을 통해 삶의 계속적 성장을 가능하게 하고, 사회적 습관을 통해 공동체 교육에 기여하게 하며, 지성적 습관을 통해 전통적 교육의 심신 이원론적 관점을 극복하게 한다는 점에서 교육적 의의를 지닌다고 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