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인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73호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303 - 335 (33page)
DOI
10.18338/kojmee.2021..73.30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도덕적 습관의 의미와 조건을 개념적 · 당위적 측면에서 규명하고, 도덕적 습관의 형성과 작동 방식을 심리학적인 연구 성과를 토대로 검토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어떤 습관을 도덕적 습관이라고 부르기 위해서는 도덕적 상황에서 도덕적 행동이 자연스럽게 발현되는 ‘자동성’, 모범적인 행동, 도덕적 이해와 판단, 도덕적 정서의 ‘반복적인 경험’, 습관의 형성 및 변화가 도덕적인 목표를 지향하는 ‘의도성’이 전제되어야 한다. 도덕적 습관을 규정하는 이러한 조건들은 습관의 형성 및 작동 방식에 대한 심리학적 특징들을 반영하고 있다. 따라서 도덕적 습관 형성을 위한 도덕 수업은 ①도덕적 습관의 목표 설정, ② 반복적 실천을 위한 계획 수립, ③자신의 습관적 반응에 대한 윤리적 성찰 활동이 포함될 필요가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도덕적 습관의 의미와 조건
Ⅲ. 습관의 심리학적 특징
Ⅲ. 도덕적 습관 교육의 가능성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037-0000448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