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초등도덕교육학회 초등도덕교육 초등도덕교육 제66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31 - 55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도덕교육에서의 습관화의 의미를 새로운 관점에서 이해하는 데에 있다. 피터즈는 습관이 단순히 ‘기계적인 행동’이 아니라 ‘지적인 행동’이라는 분석을 통해 그것이 이성적 사고의 발달과 양립 불가능한 것이 아니라고 주장한다. 그러나 피터즈의 논의는 도덕적 행동의 습관화가 이성의 발달과 별개로 이루어질 수 있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보여주었을 뿐, 정작 그 이성의 발달이 어떻게 이루어질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설명을 하지 않고 있다. 그런데 스피노자는 피터즈와 달리 습관을 행동에만 속하는 것이 아니라고 본다. 그는 습관을 사유의 습관으로 규정한다. 사유의 습관이라는 관점에서 보면, 이성에 적합한 규범을 가르치는 도덕적 습관의 교육은 학습자가 ‘공통 통념’을 형성하는 과정이 된다. 공통 통념은 이성적 사고의 기초라는 점에서, 도덕적 습관의 교육은 그 자체로 이성적 사고 발달의 통로라고 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