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창의력교육학회 창의력교육연구 창의력교육연구 제10권 제1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85 - 109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기존의 의학대학생 선발 과정이 의학전문원 체제로 바뀌면서 이에 적합한 교육과정으로 개편되면서 새로운 교과과정으로 의사소통 능력이 중요한 과목으로 자리잡게 되었다. 의과대학생과 훈련받은 모의환자와의 의사소통기술 능력을 평가하는데 적합한 도구를 개발하고 타당화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먼저 의사소통기술에 대한 이론적 고찰과 관련 도구 분석을 통해 진로성숙 구인을 개념화 하고 이에 근거하여 의사소통기술을 측정하는 도구를 개발하였다. 둘째, 캘거리 - 캠브릿지대 모형을 근거로 본 연구의 의사소통기술 연구 모형을 개발하고 관련 연구들을 토대로 형성된 모형을 경험적으로 검증하여 의사소통기술 척도를 타당화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요인분석과 신뢰도분석, 상호상관계수를 확인하였다. 그 결과 고유값이 모두 1.0 이상, 요인적재량은 0.5, 누적분산설명력은 60% 이상, 신뢰도 계수는 0.8 이상, 상호상관계수는 0.8 이상으로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기존 평가도구들의 단점을 보완하여 의사소통기술 구인을 개념화하고 이에 근거한 연구모형을 개발하여 경험적으로 타당화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고 본다. 본 연구의 대상자는 모두 의과대학생들이며 이들을 분석해 본 결과 현재 우리사회의 선발기능으로 인해 영재아들로 인식되고 있는 특목고를 졸업한 학생들이 15% 이상되었다. 적용적 측면에서 의과대학생의 선발과정에서 기존의 학업성적뿐만이 아니라 의사소통능력과 관련한 수업장면을 비롯한 다양한 측면에서 합리적으로 적용 될 수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 나아가 의사소통에 대한 기본구조로 능력 차원을 기초로 하여 창의적 능력을 척도로 개발하는데 적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