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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명선 (부산가톨릭대학교) 김시영 (대구보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어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언어치료연구 제28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0
수록면
171 - 180 (10page)
DOI
10.15724/jslhd.2019.28.4.1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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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 본 연구는 언어치료 전공학생들의 의사소통능력과 관련된 요인에 대한 인식을 중요도와 수행도 측면에서 살펴보고, 그 결과로 의사소통능력에 대한 기초 정보를 제공하여 학교 현장에서 언어치료 전공학생들의 의사소통능력 증진을 위한 시사점을 찾는데 목적이 있다. 방법 : 부산 및 대구에 소재한 언어치료 전공 1-4학년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이 중 405명의 설문지를 분석하였다. 결과 : 첫째, 의사소통 중요도 인식 평균은 3.79, 수행도 인식 평균은 3.62로 해석능력에서 가장 높았다. 둘째, 지역, 성별, 연령에 따라서는 의사소통능력 중요도와 수행도에서 모두 차이가 없었다. 학년에 따라서는 2학년이 4학년보다 의사소통능력의 중요도가 유의하게 높았다. 셋째, 중요도도 높고 수행도도 높아서 지속적으로 유지해야 하는 의사소통 하위요인은 비언어능력, 해석능력, 메시지 전환능력으로 나타났다. 중요도가 낮고 수행도도 낮아서 우선순위가 낮은 요인은 역할수행능력과 목표설정능력으로 나타났다. 중요도는 높지만 수행도가 낮아서 개선노력이 필요한 요인은 조음능력, 음성능력, 유창성능력, 언어능력, 자기제시능력으로 나타났다. 넷째, 의사소통 중요도는 연령이나 학업성적과는 상관이 없었으며, 건강상태, 대인관계, 자신의 의사소통능력과는 유의한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의사소통 수행도는 건강상태, 대인관계, 성적, 의사소통 능력에서 유의미한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 이상의 결과를 종합할 때 중요도는 높게 인식하지만 수행도가 낮아 개선이 필요한 요인인 조음능력, 음성능력, 유창성능력, 언어능력, 자기제시능력에 대한 향상 교육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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