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충남대학교 교육연구소 교육연구논총 교육연구논총 제37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73 - 96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K대학교의 학생핵심역량을 기반으로 학습역량을 도출하고 이에 대한 교육요구도를 분석하였다. 시간관리, 발표능력, 자기주도력, 자기탐색이 높은 중요도를 나타냈고, 자기주도력, 의사결정능력, 시간관리가 높은 실행도를 나타냈다. 집중영역에는 발표능력, 자기탐색, 책임감, 정보수집활용능력, 외국어 능력이, 유지 영역에는 시간관리, 자기주도력, 대인관계능력, 의사결정능력, 도전정신, 통합적 추론능력이 포함되었다. 과잉영역에는 추진력과 협업능력이, 저순위 영역에는 공감능력, 문해력, 배려, 목표관리능력, 창의적 문제해결력, 컴퓨터 활용능력, 의사소통력이 포함되었다. 학습자의 중요도와 실행도를 분석한 교육요구도는 학년별, 계열별, 수업유형별, 학습법 프로그램 참여여부별로 차이가 나타났다. 본 연구는 교수자의 관점뿐만 아니라 학습자의 교육요구도에 대한 인식을 탐색하고, 학생의 특성에 따라 어떤 역량 개발 프로그램이 강조되어야 하는지 진단하여 학습법 프로그램을 더욱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필요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