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은숙 (고신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1권 제5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893 - 902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학습역량에 대한 학습자의 중요도와 보유도에 대한 인식, 그리고 학습역량 강화 프로그램에 대한 학습자의 중요도의 참여도에 대한 인식을 분석하여 프로그램의 운영방향과 전략을 고안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재학생 대상으로 2020년도 1월, 한 달 동안, 학습자들의 역량에 대해 중요하다고 인식하는 정도와 보유하고 있다고 인식하는 정도의 차이, 그리고 학습자들의 학습역량 강화 프로그램에 대해 필요하다고 인식하는 정도와 참여도의 차이를 분석을 위해 Borich 공식(그림 1)을 활용하였으며 대응표본 t-검정(paired t-test)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모든 영역에서의 중요도와 실행도 및 참여도의 인식차이가 모두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향후 강화되어야 하는 학습역량으로는 스트레스 관리가 가장 높았으며 강화해야 하는 프로그램으로는 소수자 대상 프로그램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기반으로 향후 프로그램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