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백아롱 (고려대학교) 김유현 (이화여자대학교) 조일현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한국교육문제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제42권 제2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155 - 185 (31page)
DOI
10.22327/kei.2024.42.2.15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온라인 학습에서 학습자에게 중요한 자기조절역량에 대한 교수자와 학습자의 인식 차이를 확인하고, 이러한 차이로부터 비롯되는 학습 과정 내 부조화를 해소하여 학습의 효율성을 높이는 기반을 마련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온라인 학습 경험이 있는 성인 학습자 140명과 교수자 60명을 선정하여 자유응답식 예비조사 및 리커트 척도 기반의 본조사를 실시하였다. 탐색적 및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학습자는 협동역량 및 인지력, 학습동기 및 의지력, 목표관리역량 및 성취감, 자기관리역량의 네 가지 요인을 중요하게 인식하였다. 교수자는 동기강화 및 의지력, 의사소통역량 및 자기관리역량, 디지털활용역량, 목표달성역량 및 공동체역량의 네 가지 요인을 중요하게 인식하였다. 학습자는 학습의 주체로서 스스로의 자기조절역량을 활용하는 데 초점을 맞추었으며 교수자는 학습자를 수업의 일원으로서 인식하며 집단의 학습효과와 관련된 자기조절역량에 더욱 중점을 두었다. 본 연구는 학습자와 교수자의 자기조절역량 인식에 유의한 차이가 있음을 발견하였으며 결과를 통해 온라인 학습 설계 시 학습자의 자기조절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교수학습적 지원 및 처치가 필요하다는 점을 시사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IV. 연구 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151-24-02-0901080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