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승욱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교육종합연구소 교육종합연구 교육종합연구 제18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9 - 41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요즘 대학은 학습자 중심의 교수·학습방법 패러다임의 변화로 온라인 수업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능동적인 역할이 요구되는 온라인 수업환경에서 성공적인 학습활동을 지원하기 위하여 역량 모델링을 통하여 우수한 학습자 역량과 행동 지표를 탐색하였다. 역량은 특정 활동을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능력을 의미한다. 사범대학 온라인 수업 우수 학습자의 역량을 밝히는 것은 온라인 수업환경에서 학습자가 성공적으로 학습을 마치기 위해 갖춰야 하는 능력이나 자질이 무엇인가를 밝혀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역량 모델링은 자료 수집, 역량추출 및 모형 개발, 타당화 작업, 최종 수정 및 모형완성의 순서로 진행되었다. 자료 수집을 위해 J 지역 3개 사범대학의 온라인 수업 수강생 중 우수 학습자 17명을 대상으로 행동사건 면담을 진행하였다. 이는 전문가 5명을 대상으로 행동사건 면담과 심층 면접을 통해 이루어졌다. 도출된 역량모형은 3개 사범대학 온라인 수강생 156명의 설문자료에 기초하여 확인적 요인분석과 전문가들의 내용 타당도 검증을 거쳐 완성되었다. 연구 결과, 3개 사범대학 학습자 역량모형은 ‘학습지향성 역량’, ‘피드백 역량’, ‘협동적 상호작용 역량’, ‘메타인지 · 지식 구조화 역량’, ‘주도적 학습관리 역량’등 다섯 개의 역량이 최종적으로 도출되었다. 본 연구는 사범대학 온라인 수업 우수 학습자 역량 연구의 일환으로 온라인 수업 학습자에 대한 이해를 심화하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으며, 향후 온라인 수업 학습자의 성공적 학업 수행을 위한 다양한 지원체계를 구축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