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세영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래원격교육연구원 평생학습사회 평생학습사회 제14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1
수록면
111 - 135 (25page)
DOI
10.26857/JLLS.2018.11.14.4.11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서울의 모(某) 평생교육기관에서 중국어회화를 배우는 중장년 성인학습자의 중국어학습 과정에서 나타난 문화적 역량을 탐구한 것이다. 중국어의 활용 능력은 중국어와 관련된 문화를 이해할 때 더욱 향상될 수 있으며, 이 과정에서 학습자는 어학 능력 외에 여러 역량을 쌓을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문화적 역량을 중국어학습과 문화이해를 근간으로 형성하는 다양한 삶의 역량으로 정의한다.
이 연구를 위해 40대 이상 70대까지의 남녀 학습자 13명과 원어민 강사 1명을 대상으로, 면담과 참여관찰을 통한 사례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 결과, 학습자는 네 가지 차원에서 문화적 역량을 함양하였다. 첫째, 학습 대상 언어인 중국어와 관련한 문화 차원에서는 언어 활용 능력이 향상되었다. 둘째, 학습자 간 문화 차원에서는 대인관계 기술이 향상되었다. 셋째, 학습자 개인의 내면 문화 차원에서는 자기 삶을 주도적으로 개발하는 능력이 향상되었다. 넷째, 교수자-학습자 간의 문화 차원에서는 문화이해를 위한 상호작용의 중요성을 확인하였다. 이는 교수자의 교수 방침과 학습자의 능동적 호응이 상호작용함으로써 모든 문화적 역량을 구축하는 동력이 되었다는 점에서 주목해야 한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는 외국어 학습자의 문화적 역량을 함양하기 위하여 외국어 교수자의 문화적 지식에 관한 관심과 학습자 수준에 맞춘 전략적 교수법이 필요함을 제안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성인의 외국어학습과 역량의 논의
Ⅲ. 연구방법 및 연구참여자
Ⅳ. 자료 분석의 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037-0001872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