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진현 (조선이공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3권 제1호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3,149 - 3,164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교수자와 학습자 간의 소통과 학습자의 자발적?비자발적 학습 선택이온라인 학습의 학습 몰입에 미치는 영향조 진 현* 요약: 본 연구의 목적은 교수자와 학습자 간의 소통과 학습자의 자발적?비자발적 학습 선택이 온라인 수업의 학습 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는 것이다. 이 연구를 위해 자발적으로 학습 선택을 한 23명의 학습자와 비자발적으로 학습을 선택한 18명의 학습자를 실험대상으로 하였다. 교수자와 학습자 간의 소통과 자발적?비자발적 학습 선택 의지가 학습 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기 위해, 인지적?정의적 변인의 학습몰입척도를 사용하였으며 t검증을 하였다. 데이터 분석 결과, 비자발적으로 과목을 선택한 학습자 집단에서는 교수자가 학습몰입에 대단히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자발적으로 학습을 선택한 집단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또한 자발적?비자발적 학습 선택에 따른 학습자들의 온라인 학습에 대한 몰입요인을 알아보기 위해 개방형 설문을 사용하였다. 온라인 학습 몰입에 관해 교수자와 학습자 간의 소통의 중요성 이외에도 많은 요인들이 있음을 보여 주었다. 이 연구결과를 토대로 교수자들은 온라인 수업을 계획하고 구성을 할 때 학습자의 학습 선택 상황도 고려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핵심어: 교수자와 학습자 간의 의사소통, 자발적?비자발적 학습 선택, 온라인 학습. 학습 몰입 □ 접수일: 2022년 1월 25일, 수정일: 2022년 2월 16일, 게재확정일: 2022년 2월 20일* 조선이공대학교 교양학부 부교수(Associate Professor, Chosun College of Science & Technology, Email: unquejoe@hanmail.net)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