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명현 (한국기술교육대학교 교수학습센터) 이금호 (한국기술교육대학교) 강승찬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전기전자통신공학부)
저널정보
대학교육개발센터협의회 대학 교수-학습 연구 대학 교수-학습 연구 제16권 제2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1 - 22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K대학 특성에 맞는 학습컨설팅을 위한 학습역량진단도구를 개발하는 데 있다. 선행연구 고찰, 전문가 자문을 통해 영역 및 구성요소, 문항을 개발하고, 예비조사 및 본조사를 실시하였다.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K대학의 학습역량 모델링을 통해 학습역량 진단도구의 개발목적과 방향을 명확히 하고 학습역량의 정의, 주요영역, 소영역 및 구성요소를 도출하였다. 둘째, 학습역량진단도구는 3개 영역, 6개 역량, 16개 하위역량, 104개 문항으로 최종 개발하였다. 셋째, 학습역량진단도구 개발 결과를 기반으로 점수산출로직, 기술통계표, 프로파일 해석, 해석이 포함된 진단매뉴얼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는 학습컨설팅을 위한 학습역량진단도구를 개발하고 학습역량 진단에 따른 개인별 진단결과와 함께 상세한 해석과 처방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맞춤형 학습지원을 위한 토대를 마련하였다는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