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학회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제22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31 - 262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직전교육의 전 과정을 마치게 되는 최종 학기 말, 취업을 앞둔 예비교사들을 대상으로 유아교사가 갖추어야 할 핵심역량에 대한 중요도 및 성취도에 대한 인식과 중요도와 성취도간 인식 차이 및 그 이유에 대한 생각을 알아봄으로써 직전교육에서 예비교사들의 핵심역량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강화하기 위한 기초정보를 제공하고자 함이다. 이에 설문조사를 통해 핵심역량 중요도 및 성취도 인식, 중요도와 성취도 간 인식 차이를 알아보았고, 저널작성 및 개별면담을 통해 중요도와 성취도 간 인식 차이가 발생한 이유를 어떻게 생각하는지 알아보았다. 수집된 설문지 79건은 SPSS 17.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하였고 대응표본 t검증을 실시하였으며, 중요도와 성취도인식에서 차이가 발생에 대한 이유를 작성한 저널 23건과 개인면담자료 7건은 질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핵심역량 중요도 인식에 대한 전체 평균은 5점 중 4.52로 높게 나타났고, 성취도 인식에 대한 전체 평균은 3.66으로 중요도에 대한 인식보다 낮게 나타났다. 중요도와 성취도 간 인식 차이는 핵심역량 전체 영역과 하위요소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 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중요도와 성취도 간 인식 차이가 발생한 이유에 대해 예비교사의 생각을 질적으로 분석한 결과는 5개 측면으로 구분하여 살펴볼 수 있었다. 본 연구 결과에서 밝혀진 문제와 개선점은 직전교육과정의 질적 제고를 도모함으로써 예비교사들의 핵심역량 중요도에 대한 인식은 물론 성취도를 제고하는데 유용한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