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태형 (한국외국어대학교) 김사훈 (한국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교육발전연구소 교육혁신연구 교육혁신연구 제34권 제2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39 - 66 (28page)
DOI
10.21024/pnuedi.34.2.202406.3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서울의 한 구도심에 위치한 A 중학교에서 학교 구성원들이 바라는 미래 교육의 모습과 학교 환경을 종합적으로 파악하는 데 있다. 연구방법: 이를 위해 A중학교 학생, 교사, 학부모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미래 사회에서 요구되는 핵심역량과 학교 환경 개선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t-검정, Borich 요구도 분석, The Locus for Focus 모델을 활용하여 집단 간 차이를 비교・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분석 결과, 학생, 교사, 학부모 간에 핵심역량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차이가 존재함을 보여주었다. 교사들은 학생이나 학부모보다 핵심역량의 중요성을 더 높게 평가했으며, 학생들은 학년이 올라갈수록 핵심역량의 중요성을 낮게 평가하는 경향을 보였다. 또한, 학교 구성원들은 자기관리 역량과 지식정보 처리 역량을 중요하게 여기는 반면, 심미적 감성 역량에 대해서는 상대적으로 덜 중요하게 인식하였다. 한편, 학교 환경 개선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모든 구성원이 인지하고 있었으나, 구체적인 개선 요소의 중요성과 현재 수준에 대한 인식에는 차이가 있었다. 논의 및 결론: 본 연구는 미래 사회에 적합한 교육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서는 학생들의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 발달을 모두 고려한 공간 조성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특히, 유연하고 다양한 공간의 필요성, 심미적 감성 역량의 중요성 인식 증진, 공동체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 방안 등이 종합적으로 논의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