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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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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남선혜 (숙명여자대학교) 이영민 (숙명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진로·창업경영학회 한국진로창업경영학회지 한국진로창업경영학회지 제8권 제3호
발행연도
2024.5
수록면
103 - 120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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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4년제 대학 졸업생을 대상으로 NCS 직업기초능력의 필요 수준과 현재 수준의 차이를 파악하고 대학생의 직업기초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대학의 NCS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수도권 소재 4년제 대학을 졸업하여 취업한 195명을 대상으로 NCS 직업기초능력 10개 영역의 34개 하위 항목에 필요 수준과 현재 수준을 조사하였고, 대응표본 t검정 및 Borich 공식과 Hershkowitz 임계함수를 활용하여 차이를 분석하였으며, NCS 직업기초능력 우선순위 항목을 도출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졸업생은 NCS 직업기초능력 34개의 영역 중 문서작성능력, 의사표현능력, 기초외국어능력, 기초연산능력, 사고력, 문제처리능력, 자기관리능력, 경력개발능력, 시간자원관리능력, 예산자원관리능력, 리더십능력, 갈등관리능력, 협상능력, 정보처리능력, 기술이해능력, 기술적용능력, 업무이해능력이 필요 수준과 현재 수준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둘째, 의사소통의 하위 능력인 기초외국어능력, 의사표현능력, 자기개발능력의 하위 능력인 경력개발능력, 자기관리능력, 대인관계능력의 하위 능력인 갈등관리능력, 협상능력을 최우선 순위로 고려해야 할 항목으로 도출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졸업생이 인식하는 교육 요구도를 종합적으로 고려하고 NCS 교육과정을 개발하여 적용할 필요성이 있다는 점을 제언하였다. 향후 대학생의 NCS 직업기초능력을 효과적으로 개발할 수 있는 중요한 기초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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