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상훈 (국민대학교) 류춘렬 (국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소통학회 한국소통학보 한국소통학보 제19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55 - 185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현재 정부 정책으로 운영하는 국가직무능력표준(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교육 중 직업기초능력인 의사소통능력 교육이 주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대학에서 운영 중인 NCS기반 의사소통과목의 수강생과 비수강생을 대상으로 비교조사하였다. 그 결과 NCS기반 의사소통과목의 수강생은, 비수강생에 비하여, 직접적인교육 주제인 전반적인 의사소통능력이 향상되었다고 인지할 뿐만 아니라 관련 개념인타인과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인 소통적 자기효능감, 업무 관련 발표와 연관한 스피치능력 및 타인과 공감하는 공감능력 등도 향상되었다고 인지하는 경향이 나타났다. 아울러 회귀분석의 결과, 수강생의 이러한 인지는 의사소통능력 변인이타 변인들에 대해 매개적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별과 학문계열은 NCS기반의사소통과목 수강이 소통관련 능력의 인지에 주는 영향과 관계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