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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청람어문교육학회 청람어문교육 청람어문교육 제59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35 - 69 (3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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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직무능력표준(NCS)이란 산업 현장에 적합한 직무 수행자를 훈련하고 교육하고 선발하기 위한 목적으로 국가 수준에서 근로자가 갖추어야 할직무 수행 능력을 지식, 기능, 태도 차원에서 표준화하여 제시한 것이다. 최근 교육부는 ‘2015 개정 교육과정(15. 9. 23)’을 고시하면서 직업 현장과학교 교육의 연계성을 강화하기 위해 NCS를 특성화고나 마이스터고를 대상으로 한 전문 교과와 보통 교과에 반영하는 방안을 마련하였다. 국어 교과의 경우에는 NCS의 직업기초능력으로서 의사소통 능력(국어) 신장을 목적으로 하는 ‘실용 국어’ 라는 진로 선택 교과가 신설된 바, 직무 의사소통교육이 중등 국어 교과 수준에서 실현되기에 이르렀다. 그러나 NCS 기반의사소통 교육에 관한 논의는 직업 교육이나 대학 교양 교육 차원에서 대개 이루어져왔고, 중등 국어 교육 차원에서는 NCS와 관련한 직업기초능력평가에 관해 부분적으로 이루어져왔다. 이에 본 논의에서는 학교 교육과산업 현장 간의 연계성을 강화하고 직무능력표준(NCS)의 개념, NCS의 직업기초능력으로서 규정하고 있는 의사소통 능력과 성취수준, 직업기초능력평가,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진로 선택 교과인 ‘실용 국어’ 간의 관계를분석하고 ‘실용 국어’를 중심으로 한 NCS 기반 의사소통 교육의 국어 교육적 실현 방향에 대해 모색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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