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명희 (순천향대학교) 장윤호 (순천향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래원격교육연구원 평생학습사회 평생학습사회 제17권 제3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267 - 290 (24page)
DOI
10.26857/JLLS.2021.8.17.3.26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S 대학의 튜터링 프로그램이 학생의 의사소통능력, 문제해결능력,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 참여 학생의 배경 및 경험 변인에 따른 역량 차이를 규명함으로써 프로그램 개선 및 맞춤형 지원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자료 수집을 위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구성하여 사전-사후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총 372명(실험집단 184명, 통제집단 188명)의 학생이 응답하였다. 프로그램 효과를 분석한 결과, 실험집단의 의사소통능력과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이 통제집단에 비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게 나타났으며, 프로그램 참여 전보다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실험집단의 학생 변인별 역량 차이를 분석한 결과, 소속단과대별로 의사소통능력, 문제해결능력,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사후검정을 실시한 결과, 인문계열 집단의 의사소통능력과 문제해결능력이 이공계열 집단보다 높았다. 본 연구의 결과는 튜터링 프로그램이 대학생의 의사소통능력과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의 향상에 효과적이며, 향후 튜터링 프로그램을 통한 문제해결능력 함양 전략 및 단과대별 차별화된 운영 전략의 수립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