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화수 (대구대학교) 안수연 (대구대학교 언어치료학과)
저널정보
한국지적장애교육학회 지적장애연구 지적장애연구 제19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229 - 248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경도지적장애 청소년과 언어연령을 일치시킨 일반학생의 사회적 의사소통 능력과 마음읽기 능력, 또래인기도간의 관계를 알아보려는 연구이다. 이를 위해 경도지적장애 청소년과 언어연령 일치 일반학생이 사회적 의사소통 능력과 마음읽기 능력에서 차이를 보이는지 알아보고, 각 집단의 사회적 의사소통 능력과 마음읽기 능력, 또래인기도의 상관에 대해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경도지적장애 청소년은 사회적 의사소통 능력에서 유의미하게 낮은 결과를 보였다. 둘째, 경도지적장애 청소년과 언어연령일치 일반학생은 마음읽기 능력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다. 셋째, 경도지적장애 청소년의 사회적 의사소통 능력, 마음읽기 능력, 또래인기도사이에 강한 정적 상관이 나타났다. 사회적 의사소통 점수가 높을수록 마음읽기 과제 수행 정도가 좋았으며 또래사이에 사회적 선호도도 높게 나타났다. 넷째, 언어연령일치 일반학생 역시 사회적 의사소통 능력, 마음읽기 능력, 또래인기도 사이에 정적 상관을 보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경도지적장애인의 원만한 사회생활을 위한 언어교육에 있어서 의미론적, 구문론적 측면의 접근만이 아닌 화용론적 측면의 사회적 의사소통 중재의 중요성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