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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언어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언어치료연구 제25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165 - 185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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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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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인간은 노화가 진행되면서 필연적으로 인지기능의 저하가 나타나며, 인지기능의 저하로 인해 의사소통과 사회적 관계 형성에 어려움을 겪고 상호작용이 줄어들어 때때로 부적절하고 부적합한 행동을 보이기도 한다. 본 연구에서는 인지기능 저하 정도가 정상노화와 치매 사이에 놓여있는 경도 신경인지장애 노인을 대상으로 통합예술치료를 활용한 그룹 언어중재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의사소통능력 및 인지능력 향상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방법: 본 연구에서는 실험집단(경도 신경인지장애 노인 12명)과 통제집단(경도 신경인지장애 노인 12명, 일반 노인 12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의사소통능력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Holden communication rating scale을 실시하였으며, 인지능력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Korean version of Montreal Cognitive Assessment를 실시하였다. 결과: 경도 신경인지장애 노인에게 통합예술치료를 활용한 그룹 언어중재를 제공한 결과, 의사소통능력과 인지능력이 사전평가보다 사후평가에서 향상된 결과를 보였다. 이를 통해 통합예술치료를 활용한 그룹 언어중재는 경도 신경인지장애 노인의 의사소통능력과 인지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통합예술치료를 활용한 그룹 언어중재 프로그램은 경도 신경인지장애 노인의 의사소통능력과 인지능력 향상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추후 임상현장에서 경도 신경인지장애 노인을 위한 재활 및 치매예방 프로그램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며, 경도신경인지장애 관련 연구 분야에서 노인의 의사소통능력 및 인지능력 재활과 관련되는 구체적이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수행할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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