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교육발전연구소 교육혁신연구 교육혁신연구 제27권 제3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21 - 135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액션러닝을 활용한 수업이 예비특수교사들의 통합교육에 필요한 중요한 자질인 문제해결능력과 의사소통 기술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방법: 예비특수교사 35명을 대상으로 15주에 걸쳐 액션러닝을 활용한 특수교육학개론 강좌를 운영하였다. 강좌를 실시하기 전 문제해결능력과 의사소통능력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15주 후 동일한 검사지를 활용하여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액션러닝을 활용한 수업을 실시하기 전과 후의 예비특수교사들의 문제해결능력과 의사소통 기술에서는 유의미한 변화가 있었다. 문제해결능력의 하위 영역 가운데 계획/실행 영역과 의사소통 능력의 하위 영역 가운데 해석능력, 목표설정 능력, 메시지 전환 능력에서 유의미한 변화가 있었다. 논의 및 결론: 액션러닝을 활용한 수업이 예비특수교사들의 문제해결능력과 의사소통 기술 증진에 유용한 교수방법임이 입증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