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미영 (부산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비서학회 비서·사무경영연구 비서학논총 제25권 제1호
발행연도
2016.4
수록면
83 - 107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실천중심교육에서 주목받고 있는 액션러닝(Action Learning) 교수법을 비서학과의 고급비서실무론이라는 교과목에 적용함으로써 교육효과를 확인하고 대학교육에서 액션러닝의 적용 가능성을 제안하였다. 2015년도 2학기 A대학교에서 개설한 ‘고급비서실무론’ 교과목 수강생 66명을 대상으로 2개의 실제문제를 통해 액션러닝을 적용하였으며, 수업 중 교수와의 피드백 및 지도를 통해 교수자는 러닝코치로서 역할을 수행하였다. 학습자들은 제시된 실제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팀 활동을 하였으며, 팀 활동이 끝난 후 팀별 발표와 함께 보고서, 발표자료 및 팀별 활동일지를 제출하였고 개인별로 성찰보고서를 제출하였다.
양적연구방법을 통해 학습자들의 액션러닝 교육효과를 확인하기 위하여 의사소통능력과 문제해결능력의 사전사후검증을 실시하였다. 사전사후 분석결과 학습자들은 액션러닝을 통해 의사소통능력과 문제해결능력이 향상되었음을 확인하였다. 성찰보고서를 통한 질적연구에서는 내용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분석결과 개인차원에서는 책임감, 사고력, 성취감 등에서의 교육효과가 나타났다. 사회차원에서는 팀활동을 통한 의사소통능력, 팀협력활동에서 향상된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학습차원에서는 학습방법과 관련하여 문제해결방법 및 능력이 향상된 것으로 보고되었으며 문제해결과정에서 교수자의 피드백의 중요성을 확인하였다. 학습차원의 학습효과 측면에서는 주도적 학습능력, 팀과제 수행능력, 실무능력 등에서 발전한 것으로 나타났다. 액션러닝은 비서학에서 학습자들의 실무능력 향상에 매우 효과적인 교수학습방법임이 확인되었으며, 실무 및 실천이 강조되는 다른 학문 분야에서도 교육목표를 위해 적극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25-0028569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