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8권 제5호
발행연도
2014.10
수록면
29 - 52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액션러닝으로 설계, 운영된 수업이 예비유아교사의 자아개념 및 자기효능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봄으로써 액션러닝에 기반한 수업 모형의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었다. 이를 위해 ‘아동건강교육’ 교과목을 수강하는 4년제 대학 유아교육과 학생 27명을 대상으로 16주 동안 액션러닝을 활용한 수업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이들을 대상으로 수업 적용 전후에 자아개념 검사와 자기효능감 검사를 실시하여 수업의 효과성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예비유아교사의 전체적인 자아개념은 액션러닝 수업 실시 이후 의미 있게 증가하였고, 자아개념의 하위영역인 학문 자아개념, 정서 자아개념에서 사전점수에 비해 사후 점수가 유의미하게 높게 나타났다. 둘째, 예비유아교사의 전체적인 자기효능감은 액션러닝 수업 실시 이후 의미 있게 증가하였고, 자기효능감의 하위영역인 자기조절 효능감, 자신감에서 사전점수에 비해 사후 점수가 유의미하게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액션러닝 수업이 예비유아교사의 자아개념과 자기효능감 향상에 유의미하게 영향을 미쳤다는 것으로 미래에 이들이 좋은 교사가 될 수 있게 하는 적절한 교수-학습 방법임을 보여준다. 따라서 액션러닝 수업은 예비유아교사의 자아개념과 자기효능감을 길러줄 수 있는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이라 볼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9)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852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