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미지 (남부대학교) 이미아 (남부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1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131 - 2,140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비구어 및 무발화장애 아동의 의사소통교육에 대한 언어치료전공 대학생의 인식을 알아보기 위함이다. 연구방법은 언어치료전공 대학생의 23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학년별 의사소통교육에 대한 의사소통 기회 제공, 의사소통 기능 교육, 의사소통 양식의 다양성 교육, 부모와 치료실의 협력, 연수 문항 모두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둘째, 수강경험에 따른 의사소통교육에 대한 인식차이는 없었다. 셋째, 장애학생 상호작용 경험에 따른 의사소통교육 분석 결과, 다섯 가지 유형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넷째, 장애학생 지도경험에 따른 의사소통교육에 대한 인식차이에서 부모와 치료실의 협력 항목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언어치료전공 대학생의 비구어 및 무발화장애 아동의 의사소통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기초자료가 될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