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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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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송경재 (육군3사관학교 상담심리학과 부교수)
저널정보
한국군사회복지학회 한국군사회복지학 한국군사회복지학 제13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5 - 25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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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육군 병사들을 대상으로 한 의사소통 교육이 병사들의 의사소통 기술과 대인관계, 그리고 군생활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실시되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기존 의사소통 교육프로그램이 미국등 서양의 의사소통 문화를 반영하고 있음을 문제로 삼았다. 한국의 의사소통 특징과 사회 심리적 교류형태에 관한 여러 연구결과들을 종합하여 한국적 의사소통 모형을 탐색하였다. 그 결과 직관을 사용한 비언어적 의사소통, 우리의식을 강화하기 위한 심정교류, 공경험(co-experiment)확인을 위한 심정공감 등을 한국적 의사소통 특징으로 도출하였다. 다음으로 군이 겪는 상담 전문가 확보에 따른 부담을 해결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군 초급간부들이 직접의사소통 교육을 진행하였고, 이를 가능하도록 쉽고 자세한 의사소통 교육설명서를 제작하여 그 효과를 알아보았다. 모든 교육은 해당 부대 간부들에 의해 이루어졌으며, 교관들과 연구자간 사전 개별 접촉은 일체이루어지지 않았다. 교육효과는 의사소통 능력 척도, 인간관계 척도, 군 생활 적응 척도, 집단 응집력 척도등 네 가지 척도로 평가되었으며, 각 집단 간 평균 점수의 차이를 비교하기 위해 공변량분석(ANCOVA)을 실시하였고, 실험집단의 사전검사 점수와 사후검사 점수의 차이를 비교하기 위해 독립표본 t검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실험집단과 비교 및 통제집단의 사후검사 점수는 모든 변인에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제작된 프로그램은 병사들의 의사소통 능력 등 개인 내적 성장 및 군 조직적 성장에 효과가있으며, 군 초급간부들에 의해 의사소통 교육이 이루어짐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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