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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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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정연 (조선대학교) 허유성 (조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특수교육교과교육학회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제16권 제2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65 - 90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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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초임 특수교사가 경험한 장애학생의 의사소통과 그에 관한 지원 요구를 살펴보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최근 1년 안에 신규로 발령받은 초임 특수교사 9명을 대상으로 2회의 집단 심층면담(FGI)을 실시하였다. 여교사 6명, 남교사 3명이 참여하였다. 초임 특수교사를 대상으로 의사소통 경험 및 지원 요구와 관련하여 집단 심층면담을 실시한 결과, 대주제 3개와 13개의 하위주제가 도출되었다. 첫째, 3개의 대주제는 ‘학생과 의사소통하는 것의 의미’, ‘의사소통 경험’, ‘의사소통 교수역량을 높이기 위한 지원’ 등으로 구분하였다. 둘째, 하위주제로는 ‘3월, 고립된 아이들, 관계 맺기의 시작, 수업으로 시작하는 소통하기, 이론서와는 다른 낯선 교실, 학생에 대한 오해, 교과수업과 생활지도의 사이, 시행착오의 연속, 수업 전문성에 대한 불확신, 교직 적응 시간 확보하기, 의사소통 교육의 목적과 목표 공유하기, 증거 기반의 실제 찾기, 의사소통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 읽기, 협력으로 돌파하기 등이 도출되었다. 이를 통해 초임 특수교사가 의사소통의 관점에서 바라는 보는 현재의 교실, 학생, 수업의 모습에 비추어 그들을 체계적으로 지원할 필요성이 드러났다. 또한 교원양성기관에서의 AAC를 포함한 의사소통 교육의 강화, 초임 특수교사를 배려하는 학교문화의 중요성, 그리고 이와 관련하여 업무를 줄여주어 그들이 교직을 준비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제공할 필요성 등이 제기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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