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가족치료학회 가족과 가족치료 가족과 가족치료 제15권 제2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389 - 406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언어를 중심으로 한 가족치료 과정에서 어린 자녀들이 치료과정에서 소외되는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 최근 놀이치료와 가족치료를 접목하려는 다양한 시도가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최근 모든 가족원들의 자연스러운 참여와 표현, 가족원들 간의 의미 있는 의사소통 및 상호작용을 돕기 위한 가족놀이치료 기법들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내에서는 가족놀이치료에 대한 체계적 연구와 사례보고가 미비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사례연구에서는 가족 안의 위계질서가 혼란된 가운데 학교 공포증 및 또래관계 어려움을 호소하여 놀이치료에 의뢰된 만 9세의 초등학교 3학년 여학생과 그 가족을 대상으로 전략적 가족놀이치료를 진행하고 그 치료요인과 활용 가능성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2회기의 심리검사 및 부모면담 후에 의뢰아동과의 8회기 개별놀이치료를 진행하고 이어 8회기의 전략적 가족놀이치료를 실시하여 의뢰아동과 가족들의 변화요인을 살펴보았다. 그 결과 전략적 가족놀이치료의 경험이 가족의 역기능적 질서를 수정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의뢰아동의 문제행동을 감소시키는데 긍정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가족원들에게 어려움을 주는 정서와 이를 조절할 수 있는 항상성 기제가 촉진되어, 혼란된 가족의 위계질서 안에서 형성된 역기능 양상을 수정하는데 효과가 있음이 본 사례연구에서 발견할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