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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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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가족치료학회 가족과 가족치료 가족과 가족치료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125 - 143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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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사회인구학적 특징, 개인의 자질 및 능력, 직무환경, 가족의 지지가 상담자의 소진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하여 상담자들의 직무환경을 높일 수 있는 교육과 상담프로그램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과 경인지역의 상담자 121명이다. 상담자의 소진은 정서적 고갈, 내담자에 대한 비인간화, 개인적 성취감 감소의 세 요인으로 개념화 하였으며 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상담자의 소진 정도는 개인적 성취감 감소, 정서적 고갈, 내담자에 대한 비인간화 순서이다. 둘째, 상담자의 정서적 고갈은 개인의 자질 및 능력과 직무환경 중에서 학력, 자신감 부족, 역할의 명확성, 업무량, 동료와의 갈등과 관련이 있으며, 역할의 명확성과 자신감 부족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이다. 셋째, 내담자에 대한 비인간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개인의 자질 및 능력과 직무환경 중에서 자신감부족, 역할의 명확성, 업무량과 동료와의 갈등이며, 역할의 명확성이 가장 중요한 영향요인이다. 넷째, 개인의 경력, 자기조절 효능감, 상사와의 갈등, 정보적 지지는 소진의 하위요인 중 개인적 성취감 감소에 영향을 미치며, 특히 자기조절 효능감이 가장 영향력 있는 변인이다. 다섯째, 사회인구학적 특징, 개인의 자질 및 능력, 직무환경, 가족의 지지가 집단적으로 미치는 영향은 소진의 하위영역에 따라 차이가 있는데, 정서적 고갈에는 개인적 자질과 능력 및 직무환경이, 내담자에 대한 비인간화에는 직무환경이, 그리고 개인적 성취감 감소에는 개인의 자질 및 능력이 상대적으로 영향력이 높은 변인군이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연구방법적인 측면과 상담자의 소진을 예방할 수 있는 교육에 대해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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