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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수산해양기술학회(구한국어업기술학회) 수산해양기술연구 수산해양기술연구 제41권 제2호
발행연도
2005.1
수록면
147 - 155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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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선권현망 어구 규모의 대폭적인 축소를 통한 어구개량과 자동화 조업시스템을 목적으로 생력형 어구와 복합형 어구를 제작하여 현장조업선에 의한 해상실험을 실시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복합형 어구 각부의 망고 변화폭은 예망속도 1.0 m/sec, 양선간격 100, 200, 300m에서 날개 앞끝, 천장망, 자루그물 입구, 자루그물 뒤끝이 각각 9.9~12.9, 16.2~28.2, 6.8~12.1, 9.5~15.2m로 나타나 양선간격이 넓을수록 낮아지는 경향을 보였다. 생력형 어구는 수직전개 및 예망수층이 안정되었고, 자루그물의 개량으로 자동화 조업시스템이 가능하였으며, 복합형 어구는 수심이 얕은 곳이나 어군과의 근접거리에서는 조업이 매우 곤란하였다. 생력형 어구를 사용한 자동화 양망시스템을 위한 해상실험의 결과, 망선 2척, 가공선 1척의 3척식 조업시스템의 현장실용화가 가능하였으며, 파워블록을 부착한 크레인의 활용, 밀어내기식 자숙가마시스템의 도입으로 자루그물 양망의 자동화 및 자숙 시 발에서 멸치가 유실되는 것을 줄일 수 있었다. 3척식 자동화 양망시스템의 현장실용화 실험 결과 투․양망의 소요시간 및 작업인원을 현용어구의 조업시스템인 3~5분, 30~50분, 28~38명에 비하여 각각 4~6분, 20~35분, 12~13명으로 크게 줄일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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