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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실과교육연구학회 실과교육연구 실과교육연구 제21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83 - 203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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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DACUM 직무 분석기법을 적용하여 초등 로봇지도교사의 직무를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의 내용은 초등 로봇지도교사의 직무를 구성하는 임무와 과업을 도출한 후, 과업별 중요도, 난이도, 빈도를 밝히고, 특정 과업이 입직 초기에 갖추어야 할 필수 능력인지의 여부를 구분하는 것이다. 또한 직무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초등 로봇지도교사의 DACUM 차트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DACUM 직무 분석을 위해 1명의 직무 분석가, 8명의 데이컴 위원(내용 전문가), 1명의 서기, 1명의 실무자로 이루어진 DACUM 위원회를 구성하여 직무분석을 수행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 로봇지도교사를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교육기관에서 로봇교육을 수행하는 자로 정의하였다. 둘째, 로봇지도교사의 역할 수행을 위해 요구되는 9개의 임무(로봇 수업 준비, 로봇 수업 활동, 로봇 수업 평가, 로봇 관련 대회지도, 학생 생활 지도, 로봇 관련 진로지도, 로봇 수업 연구 활동, 로봇 교사 자기계발, 로봇 교육 행정 업무)로 확인되었으며, 각 임무별 과업은 총 100개로 분석되었다. 셋째, 분석된 각 과업별 중요도, 난이도, 빈도 및 특정과업이 입직 초기에 갖추어야 할 필수 능력인지의 여부를 구분하여 제시하였다. 넷째, 직무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초등 로봇지도교사의 데이컴 차트를 개발하였다. 또한 로봇지도교사에게 필요한 일반 지식과 능력, 공구, 기계 자재 및 소모품, 태도, 장래 전망과 특성에 대해 의견을 수렴하여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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