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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실과교육연구학회 실과교육연구 실과교육연구 제23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227 - 245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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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은 현재와 미래의 식품 소비자인 동시에 식품과 관련한 잠재적인 생산과 판매의 주체로 식품에 대한 건전한 가치관을 확립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본 프로그램은 청소년에게 식품에 대한 건전한 가치관 형성과 더불어 불량식품이라는 개인적, 사회적 문제해결을 위한 역량강화를 목표로 문제해결학습법을 적용하여 불량식품 문제 만나기, 활동계획 세우기, 탐색하기, 해결책 고안 및 활동하기, 발표하기의 5단계, 12 주제, 36차시의 활동으로 구성되었다. 2016년 3월부터 12월까지 중학교 3학년 20명을 대상으로 전교생이 참여하는 1년 과정의 창의적 체험활동으로 실시되었고, 교육전후 불량식품관리 역량을 평가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동아리 활동 후 불량식품관리의 지적 영역은 3.25±0.58점에서 3.94±0.58점, 태도 영역은 3.70±0.50에서 4.25±0.65점, 불량식품관리 자신감은 3.41±0.44점에서 4.04±0.91점으로 유의적인 증가를 보였다(p<0.01). 프로그램 참여가 교육적으로 도움을 주는 정도는 4.43±0.75점이었고, 프로그램 활동 내용이 불량식품관리 역량강화에 도움을 주는 정도는 4.32±0.63점이었으며, 건강한 먹거리 만들기 활동이 불량식품관리 역량강화에 도움을 가장 많이 주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청소년의 불량식품관리와 불량식품이라는 사회적 문제해결을 위한 창의적인 역량을 기르기 위해 지역사회 자원을 활용하고, 스케치 애니메이션과 동영상 제작, 스토리텔링 등 다양한 영역과 융합을 시도한 본 활동 프로그램은 식생활관리 역량 및 창의․융합 역량 강화를 위한 동아리 활동 프로그램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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