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실과교육연구학회 실과교육연구 실과교육연구 제23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 - 14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이 연구에서는 4차 산업혁명이 가져올 미래 사회를 기반으로 실과교육이 가야할 방향을 알아보는데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고찰한 내용은 첫째, 물결 이론과 산업혁명 이론의 분석을 통한 미래 사회 고찰, 둘째, 실과교과 목표 및 내용 고찰, 셋째, 미래 실과교육의 방향이었다. 미래에 대한 예측을 기반으로 제안된 미래 실과교육의 방향은 다음과 같다. 첫째, 실과교육의 영역별 제4차 산업혁명 시대의 영향을 분석하고 이에 대비한 실과교육목표를 설정하고 교육내용을 개발해야 한다. 둘째, 실과교과 내 혹은 실과 외 통합 및 융합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셋째, 제4차 산업혁명 시대의 직업 변화를 고려한 진로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넷째, WEF가 ‘21세기 기술’이라는 이름으로 제안한 16가지 핵심 기술을 기를 수 있는 수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실과교육 내용을 구성해야 한다. 다섯째, 실제 실과교육을 수행하는 교사의 준비를 보다 철저하게 해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