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실과교육연구학회 실과교육연구 실과교육연구 제22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 - 14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이 지향하는 바가 각 교실에서 충실히 구현되기 위해서는 교사들의 역할이 중요한데, 개정 교육과정에 대해 현장 교사가 혼란스러움을 호소한다면 그에 대한 원인이 무엇인지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이 연구는 개정 실과 교육과정에 대해 교육현장이 혼란스럽다고 인식한 교사와 인식하지 않은 교사의 차이를 설명하기 위해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를 위해 교사의 개인변인, 개정 실과교육과정관련 변인, 실과 교과에 대한 인식 수준을 분석하였다. 이 연구의 주요한 논의 사항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개인 특성변인들의 경우, 교사의 성별, 교직 경력, 실과 연수 경험 등이 개정 실과 교육과정에 대한 교육현장의 혼란스러움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개정 실과교육과정 관련 변인들의 경우, 교과명칭 변경 필요성, 개정 실과 교육과정에 대한 중요성 인식(교사 입장), 개정 실과 교육과정에 대한 중요성 인식(학생 입장), 개정 실과 교육과정에 대한 중요성 인식(학부모 입장), 개정 교육과정에서 내용 축소에 대한 인식, 개정 교육과정 전반에 대한 인식 정도 등이 개정 실과 교육과정에 대한 교육현장의 혼란스러움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실과교과에 대한 인식이 수준이 낮은 교사일수록 개정 실과 교육과정에 대해 현장에서 혼란스러움을 인식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