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건남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실과교육연구학회 실과교육연구 실과교육연구 제26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19 - 231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이 연구에서는 교육과정 시기별로 요구하는 인재를 양성을 위해 함축적으로 표현된 초등 실과 교육과정에 진술된 목표를 분석을 통해 각 교육과정별로 목표의 강조점이 무엇인지를 확인하기 위해 단어와 단어간 관계에 대한 분석을 통해 구조를 파악하는 방법인 언어 네트워크 분석을 활용하였다. 주요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 실과 교육과정에 진술된 목표에 대한 주요 핵심어의 빈도분석을 실시한 결과 ‘생활’이라는 핵심어가 각 교육과정별로 높게 나타났다. 둘째, 연결 중앙성을 분석한 결과, 각 교육과정별로 ‘생활’이 1위 혹은 높은 순위로 나타났다. ‘생활’은 출연 빈도에 비해서 중앙성이 높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셋째, 네트워크 구조화를 살펴보면, ‘생활’을 중심으로 네트워크가 형성됨을 확인할 수 있다. 이 연구의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과정의 목표를 기초로 분석한 것이기 때문에 실제 현장에서 사용되는 교과서의 학습 목표와의 비교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교육과정의 성격, 목표, 내용체계 및 성취기준, 교수학습 및 평가 등의 부분에 대해서도 강조되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를 파악할 수 있는 연구가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