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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실과교육연구학회 실과교육연구 실과교육연구 제24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55 - 174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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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메타분석으로 실과, 기술·가정 관련한 STEAM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분석하여 향후 STEAM교육이 진행되어야 할 방향을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에, ‘실과+STEAM', '기술·가정+STEAM'을 주제어로 검색하여 학위논문 3편, 학술지 논문 19편, 총 22편을 선정하였다. STEAM교육 프로그램 효과를 인지적 영역과 정의적 영역으로 범주를 정하고 연구 대상의 공통변수 추출로 하위변인을 두었다. 효과크기 48편으로 메타분석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선정된 대상 논문에서 숲 그림(forest plot), funnel plot을 실시한 결과 이상치는 확인되지 않았다. 둘째, 인지적 영역, 정의적 영역의 전체 효과크기가 모두 크게 나타났다. 이는 실과, 기술․가정의 STEAM교육 프로그램이 효과가 있음을 의미한다. 특히 정의적 영역의 전체 효과크기는 .898로 크게 나타나 STEAM교육 프로그램에서 정의적 영역의 효과가 더욱 큰 것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인지적 영역에서 하위변인의 효과크기는 창의적 사고>성취도의 순으로, 정의적 영역의 하위변인의 효과크기는 창의적 성향>효능감>교과태도>흥미도의 순으로 나타났다. 넷째, 인지적 영역의 조절효과 중 수업유형에서 교과의 효과크기가 비교과에 비해 크게 나타났으나 유의차는 없었다. 정의적 영역에서의 조절효과 중 수업유형에서 비교과의 효과크기가 크게 나타났으며 교과와의 유의차가 있으며, 학교유형은 초등에서 중등보다 효과크기가 크게 나타났으나 유의차는 없었다. 본 연구에서 얻은 결과를 바탕으로 추후 STEAM교육관련 연구를 위한 시사점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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