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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실과교육연구학회 실과교육연구 실과교육연구 제22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71 - 187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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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전국교원양성대학교에서 실과 심화 교육과정이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가에 대한 실태를 분석하고 운영방안을 제안하는데 있다. 연구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전국 교원양성대학의 실과 심화교육과정 전체 강좌를 비교한다. 둘째, 학문영역별로 구분하여 심화강좌 운영 실태를 비교한다. 이 연구의 대상은 전국 10개 교육대학교와 제주대학교 교육대학, 한국교원대학교 초등교육과 실과교육과의 전체 심화 강좌이다. 자료 분석을 위해 학문 영역을 일차적으로 교과교육학과 교과내용학으로 구분하였고, 이차적으로 교과내용학은 가정학, 기술학, 농업과학으로 구분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별로 전체 심화 강좌를 비교 분석한 결과 교과교육학과 교과내용학 간의 강좌 수에서 불균형이 있었고, 강좌 수나 학점에서도 차이가 있었다. 둘째, 학문영역간 비교 결과를 보면, 교과교육학 강좌는 대학별로 개설 강좌수가 1-3개 정도였으나, C와 F대학에서는 한강좌도 개설되지 않았다. 개설강좌도 교과교육학에서 이수해야 하는 필수 강좌들이 균형있게 개설되지 않았다. 교과내용학을 분석한 결과를 보면, 가정학은 총 54개의 강좌가 개설되어 있었고, 식생활이 19개 강좌로 가장 많이 개설되어 있었다. 기술학 영역은 47개의 강좌가 개설되어 있었고, 발명/목공 영역의 개설강좌수가 20개로 가장 많았다. 농업과학 영역은 총 29개의 강좌가 개설되어 있었으나 대부분이 재배에 관한 강좌였고, 사육과 관련한 강좌는 4개만 개설되어 있었다. 교원양성대학교 실과 심화 교육과정 운영 실태에 관한 분석 결과 운영 방안으로 첫째, 대학간의, 영역간의 균형, 둘째, 영역간의 강좌명이나 수에서의 통일, 셋째, 초등실과교육과정과의 충실한 연계, 그리고 넷째, 학문의 변화와 초등실과교육과정의 변화에 맞추어 강좌 확대를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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