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어교육연구소 외국어교육연구 외국어교육연구 제33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61 - 188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공개교육자원운동이 2002년 MIT에서 시작된 이래 고등교육이 온라인플랫폼을 통해 대중화되는 현상이 전 세계적으로 이어져 왔다. 이런 흐름에맞물려 국내에서도 2015년부터 K-MOOC 플랫폼에서 국내 유수의 대학들이 강좌를 개설하였다. 그러나 2015년부터 2017년까지 3년의 기간 동안K-MOOC플랫폼에는 외국어회화 수업이 개설되지 못했다. 온라인교육이갖는 상호작용의 한계는 대규모공개강좌의 회화수업 개설에 적지 않은어려움을 주고 있다. 이에 본고의 연구진은 기존 객관주의 교수설계체제모형, 구성주의 교수설계체제 모형, 온라인 교육을 위한 교수설계체제 모형 중 전형적인 것들을 검토하고 온라인 회화수업에 적합하도록 변형하여 판매외국어강좌를 개발해보았다. 본고가 개발한 교수설계체제는ADDIE 체제를 기반으로 하는 NBISD 모형의 단점인 선형성을 극복하여순환적으로 작용하게끔 변형하였다. 또한 원형검토(Rapid Prototype) 방식의 장점인 초기개발 후 얻어진 피드백을 강좌에 반영하였다. 뿐만 아니라 개강이후 주어지는 피드백도 운영 중 최대한 반영할 수 있도록 하였다. 교수설계모형을 구상한 후에는 설계 모형에 맞추어 강좌를 분석하고기획 개발하였다. 또한 전문가의 피드백과 학습자의 평가를 수업에 반영하여 순환성 있는 강좌 운영방식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