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엄미리 (고려대학교) 안세원 (고려대학교) 이예리 (고려대학교) 이다운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대학교육개발센터협의회 대학 교수-학습 연구 대학 교수-학습 연구 제15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33 - 56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국내 MOOC에 대한 질적 개선 및 해외 MOOC 플랫폼으로의 진입·성장을 위한 초석 연구로서, 국내외 MOOC 특성을 비교하고, 수강 과정에서 느낀 학습자의 학습경험에 대해 내용분석을 하였다. 연구수행을 위해 모니터링단을 모집·선정하여 인문계열 유사내용을 다루는 국내 MOOC 2개 강좌와 해외 MOOC 2개 강좌를 동시에 수강하며 주차별 모니터링 활동보고서를 매주 정기적으로 작성하게 하였다. 연구결과 도출을 위해 모니터링 활동보고서의 내용을 분석하는 것은 물론 분석한 내용의 재확인 및 구체적인 의견을 파악하고자 구조화 및 비구조화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학습자가 느낀 학습경험을 통해 국내외 MOOC에 대한 다양한 측면에서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탐색하였고, 국내 MOOC의 활성화 및 글로벌화를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