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정기 (한양대학교) 黃于恬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경성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사회과학연구 사회과학연구 제33집 제2호
발행연도
2017.5
수록면
161 - 182 (22page)
DOI
10.18859/ssrr.2017.05.33.2.16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혁신적인 온라인 교육 방법이라고 평가받는 K-MOOC(Massive Open Online Course)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교육부과 국가평생교육진흥원 차원의 지원이 이루어지고 있고, 각 대학에서도 앞다투어 K-MOOC를 활용한 온라인 교육 활성화를 위한 전략을 모색하고 있다. 다만, K-MOOC에 대한 학술적 연구는 매우 부족한 상황이다. 특히 K-MOOC 활성화를 위한 수용자 연구는 더욱 부족한 상황이다. 이에 이 연구는 K-MOOC 활성화 전략을 수용자 차원의 접근을 통해 모색해 보고자 했다. K-MOOC에 대한 인식, 이용과 충족 이론, 기술수용모델, 확장된 계획행동이론 변인을 통해 대학생들의 K-MOOC 수강의도를 예측해 보고자 한 것이다.
연구결과, K-MOOC의 활용성 인식, 이러닝 이용동기 중 물리적, 심리적 편의성 동기, 계획행동이론 변인 중 주관적 규범과 인지된 행위통제, 집단 규범 변인, 기술수용모델을 구성하는 유용성과 용이성 변인이 K-MOOC 수강의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는 이상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K-MOOC 활성화를 위한 수용자 차원의 전략을 제안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Ⅰ.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Ⅱ. 이론적 논의 및 연구문제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