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교육공학연구 제36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63 - 190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MOOC 기반 학습의 효과성과 관련 변수의 탐색을 위한 메타분석으로, 체계적 문헌고찰을 통해 국내에서 이루어진 MOOC 기반 학습의 연구동향을 확인하고 종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MOOC 기반 학습의 개입의 효과를 계산한 결과 일반적인 교실 환경에서 이루어진 전통적 학습과 비교해 유의한 효과 크기를 보이지 않았다. 이는 아직 MOOC 기반 학습의 개입 효과를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계산할 수 있을 정도로 MOOC 기반 학습의 효과성을 탐색한 개별 연구물의 축적이 충분하지 않은 데서 기인한 것으로 해석된다. 둘째, MOOC 기반 학습에 영향을 주는 관련 변수들을 확인하였다. 분석 결과 MOOC 기반 학습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난 관련 변수는 학습성과, 성과기대, 학습자 특성, 만족도, 학습동기, MOOC 콘텐츠, 활용가능성, 학업적 자기효능감, 매체 친숙도, 사회적 영향으로 유목화 할 수 있었다. 이는 MOOC 기반 학습과 관련성이 상대적으로 강한 변수를 파악함으로써 향후 MOOC 기반 학습이 의미 있는 양적 확장을 이루기 위한 우선순위 및 방향성을 제고하는 데 참고가 될 수 있다. 또한 MOOC 기반 학습을 설계 및 운영하는 실무자들이 MOOC를 학습에 활용함에 있어, 우선순위를 두어야 할 관련 변인을 이해하는 데 기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