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곽재현 (계명대학교) 오현주 (계명문화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1권 제12호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73 - 85 (13page)
DOI
10.21298/IJTHR.2017.12.31.12.7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MOOC의 특징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관광학의 활용방안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는데 있다. 분석결과, 미국의 수많은 대학들은 Udacity, Coursera, edX, 엘리슨 등의 MOOC 제공업체와 파트너십을 맺고 그들 대학의 일부 강좌들을 전 세계의 대중과 학생들에게 공개하고 있다. 호텔 및 관광 분야에서 51 개의 MOOC를 산출했으며 이것은 총 6,850 개의 MOOC 중에서 0.7 %에 불과하다.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한 대학은, 내/외부의 학습자들에게 창의적이고 융합적인 교육 컨텐츠를 제공함으로써 모든 인간, 사회, 정치적인 문제에 대해 자유롭게 논의할 수 있는 독립적인 집단이어야 한다. 심화토론, 자기주도적 학습, 거꾸로 학습을 통해 창의적인 통합형 인재를 육성할 수 있다. MOOC는 지식기반사회에서 대학의 기능과 역할을 향상시키고 평생교육을 위한 이상적인 기반을 제공할 수 있는 유용한 방법 중 하나이다. 자아개발과 평생교육에 대한 사회적 요구의 증가는 고등교육기관이 전통적인 방식의 교육에서 벗어나 전문화되고 실용적인 교육으로 변화 하도록 요구하고 있다. 이 연구는 확장성을 기반으로 환대와 관광의 광범위한 분야에서 MOOC를 검토하고 현재 제공되는 MOOC의 청사진을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문헌 고찰
Ⅲ. 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