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23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763 - 788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점인정 K-MOOC 학습 만족도와 지속의향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찾아 이들 간의 구조적 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학점인정은 K-MOOC 참여 활성화 전략의 하나로 시작되었으며, 정부지원으로 시작된 K-MOOC가 향후 독자적, 지속적으로 운영되기 위한 방안이 될 수 있다. 특히 학점인정 K-MOOC을 수강하는 학습자들은 향후 평생학습자로서 성장가능성을 내포하고 있어 학습자들이 인식한 서비스품질이 중요할 것으로 보았다. 이에 본 연구는 학점인정 K-MOOC 서비스품질이 학습 만족도를 높이며 학습자들의 참여지속으로 이어지게 하는 요인이 될 것으로 보았다. 서비스품질은 SERVQUAL 모델의 5개 하위요인인 유형성, 신뢰성, 반응성, 확신성 및 공감성을 변인으로 상정하였으며, 학습자 특성 변인으로 시간관리행동을 함께 선정하였다. 학점인정 K-MOOC 수강 대학생을 대상으로 연구한 결과, 확신성, 반응성, 유형성 및 시간관리행동 순으로 만족도에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학점인정 K-MOOC 학습자들은 명확하고 신속한 서비스 및 웹사이트의 심미성과 편의성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반면 신뢰성과 공감성은 대인 상호작용이 낮은 서비스 환경에서는 중요도가 낮은 변인으로, 대규모 교육서비스인 K-MOOC에서 유의하지 않은 요인이었던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학점인정 K-MOOC는 각기 다른 시간관리행동 수준을 가진 대규모 학습자가 참여하고 있어 교수자 및 운영자가 관심을 가져야 할 요인인 것으로 볼 수 있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는 향후 학점인정 K-MOOC의 효과적인 운영전략수립에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