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덕호 (상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홀리스틱융합교육학회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제28권 제3호
발행연도
2024.7
수록면
53 - 74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K-MOOC)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전문가들의 관점에서 분석하여 제시하는데 있다. 관련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초점집단 인터뷰(Focus group interview)를 실시한 결과, 학습 콘텐츠 측면에서는 학습 목적에 따른 차별화 전략 부재, 대학교육용 콘텐츠 개발 및 서비스 체계로 단순화, 콘텐츠의 내용적 획일화와 경직성 문제, 학습환경 및 플랫폼의 설계 측면에서는 학습 동기 유발을 위한 인센티브 설계 부족, 미흡한 학습자 지원 기능, 교수・학습설계 측면에서는 학습 촉진을 위한 교수 설계 요소 부족, 상호작용이 용이하지 않은 UI/UX 디자인, 사업추진체계 측면에서는 사업 성격에 부합하지 않는 성과평가지표 요소의 포함과 함께 절대적 재정지원 부족 등이 지적되었다. 앞으로 사업 거버넌스에 전문가 참여를 확대하고, 모바일 환경을 수용한 완결된 플랫폼 구축과 함께 혁신적인 교수․학습 서비스 품질 제고 개선 노력이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