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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23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735 - 762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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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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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 온라인 공개강좌를 의미하는 MOOC는 새로운 교육방법으로서 현재 세계적인 주목을 받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2015년 한국형 MOOC(K-MOOC)를 시작하였고, 매년 여러 대학교가 참여하여 깊은 관심 속에서 많은 K-MOOC 강좌들이 개설되고 있다. 본 연구는 K-MOOC에서 상호작용이 얼마나 활발하며 그 상호작용의 패턴 특징과 변화가 어떠한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하여 2015년 10월부터 시행된 K-MOOC의 한 강좌의 토론 게시판에 참여한 146명의 학습자와 6명의 교수자의 게시글을 대상으로 상호작용 자료를 수집하였다. 토론게시판에 참여한 상호작용 자료는 사회연결망분석을 통해 밀도, 연결중심성, 시각화 기능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K-MOOC에서 상호작용의 정도를 밀도의 지표로 보았을 때, 교수자와 학습자 간 상호작용이 학습자와 학습자 간 상호작용보다 활발하였다. 연결중심성을 중심으로, 교수자와 학습자 간 상호작용에서 외향중심성은 교수자가 높았으며, 내향중심성은 학습자가 높았다. 둘째, 상호작용 패턴의 변화를 보았을 때, 전기에서 후기로 갈수록 토론 참여자 수가 감소하고, 소수의 참여자들만이 활발하게 토론을 하며, 익명을 사용하는 비율이 줄어들었다. 또한, 쌍방향 상호작용과 학습자와 학습자간 상호작용이 전기에서 후기로 갈수록 줄어드는 양상을 보였다. 전체적으로, 교수자와 학습자 간 상호작용은 상대적으로 학습자와 학습자 간 상호작용 보다 높게 나타났고, 상호작용은 교수자가 주도하는 평가에 의해 결정되는 모습을 보였다. K-MOOC에서 상호작용을 증진시키기 위한 교수설계적 처방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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