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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기독교교육학회 기독교교육 논총 기독교교육 논총 제23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213 - 236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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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4개 대륙의 5개국 5개 신학교의 신학생들이 함께 참여한 성서 해석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쓴 글이다. 이 프로그램을 필자는 ‘문화 간 성서읽기’로 명명하고 이 프로그램을 시작하게 된 교육적 동기와 참여한 신학생들의 성서적 통찰들, 교육 진행과정, 그리고 교육적 효과에 대한 글을 서술하였다. 또한 문화간 성서읽기가 포스트콜로니얼 성서해석의 관점을 포함하고 있는 측면을 발견하면서 이 프로그램을 포스트콜로니얼 성서해석의 한 사례로 소개하였다. 신학생들이 마태복음 14장 13절-21절에 쓰여진 오병이어 이야기를 읽고 각각 발견한 점들을 개인페이퍼로 쓰고 그 페이퍼를 다른 학교의 신학생들에게 보내면, 그에 대한 타 신학생들의 관찰점을 다시 교류 하면서 하나의 본문을 다양하게 바라볼 수 있음을 깨닫게 되었다. 독일과 미국의 서구 지역에서 공부하고 있는 신학생들은 공동체보다는 개인적 해석의 틀을 가지고 은유적 성서해석을 사용하고 있으며, 인도, 가나, 한국의 신학생들은 공동체의 관점을 중요시하고 본문의 상황과 현실의 상황을 직접적으로 관련하여 해석하고자 하는 등의 차이점이 드러나기도 하였다. 같은 본문을 서로의 다른 눈으로 읽는 성서를 읽는 교육 프로그램은 누구의 해석이 더 맞는가라는 측면보다는 다른 관점이 어떻게 다양하게 드러나고 있는가에 더 관심을 갖고 진행되었다. 신학생들은 상호간의 관점과 신학적 통찰을 교류하는 과정에서 상호학습을 교육적 효과를 경험하고 서구와 비서구, 중심과 주변, 도시와 지역 등의 위계적 분리를 넘어서는 상호중심성을 가지게 됨으로써 신학교육의 한 사례를 경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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