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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저널정보
대각사상연구원 대각사상 대각사상 제24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49 - 78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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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우리나라 선종의 요람지였던 설악산문의 성립과 역사적 전개과정을 살펴본 것이다. 라말여초 고승들의 비문을 모아놓은 󰡔역대고승비문󰡕과 󰡔조당집󰡕의 옛자료를 통해 확인한 역사적 사실은 다음 몇 가지로 요약된다. 첫째, 설악산문은 우리나라에 처음 선법을 전래한 도의선사에 의해 시작되었다는 점이다. 많은 자료는 도의선사는 해동선종의 초전자로 내세우고 있다. 이는 그가 한국선종의 주류가 된 남종선을 전래해왔기 때문이다. 또 도의가 왕경에서 멀리 떨어진 설악산에 근거지를 마련한 것은 이곳이 오래 전부터 선수행을 하는 사람들이 모여드는 수행처였던 까닭이라는 것이다. 따라서 왕실과 중앙귀족의 귀의를 받지 못해서 은거했다는 종래의 주장을 상당부분 수정해야 한다. 둘째, 설악산문은 도의가 처음으로 법석을 펼친 9세기 이후 최소한 13세기까지 이후 한국선종의 성지로 인식되었다는 것이다. 이 무렵 많은 고승들은 설악산을 중심으로 활동했다. 금석문을 보면 도의의 제자인 염거, 체징은 물론이고 같은 시대에 활동한 홍척국사를 비롯해 수철선사, 심희선사, 홍각선사, 등이 설악산에서 수행하고 있다. 또 뒷날에는 일연선사가 설악산으로 출가한다. 그런가 하면 고려시대 선승들은 道義靈塔 참배 등을 통해 진전사를 해동선종의 祖宗寺刹로 삼고 있다. 이는 설악산이 우리나라 선종을 울흥지였음을 말해주는 것이다. 셋째, 설악산문의 교화영역은 양양, 원주, 안성 등에서 중부지방으로 넓게 확장되었다는 사실이다. 설악산 억성사, 원주 흥법사, 안성 석남사 등에서 도의의 제자 염거화상의 행적이 발견된 것이 그 증거라 할 수 있다. 넷째, 도의의 손제자 체징의 장흥으로 내려가 가지산문을 개창한 것은 경제적 이유 때문이었다는 것이다. 또 도의를 祖師로 내세운 것은 선문의 정통성을 강조하기 위한 것이었다. 이후 가지산문에서는 형미, 일연, 태고 같은 한국선종사에 빛나는 별들이 전통을 이어서 오늘의 조계종에까지 계승되고 있다는 것이다. 특히 조계종조 도의선사, 중흥조 태고보우선사가 모두 가지산문에서 배출된 것은 가지산문의 뿌리인 설악산문의 역사적 중요성을 말해준다 할 것이다. 이러한 일련의 역사적 사실의 전개는 설악산이 훌륭한 선적 전통을 이어왔음을 말해주는 것이라 할 것이다. 이 글의 제목을 ‘雪嶽山門’이라고 붙인 것도 설악산을 중심으로 전개된 화려한 선적 전통과 역사를 한마디로 요약하기 위한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과거의 영광이 곧 오늘의 영광을 보장해주는 것은 아니다. 오늘의 시점에서 빛나는 전통을 잇지 못한다면 아무리 화려한 과거라 하더라도 허망한 전설이 될 뿐이다. 설악산문은 이러한 자각아래 전국최고의 선원 운영, 기본선원 유치 등을 통해 전통계승에 매진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노력이 실질적인 성과를 거두려면 더 기다려보아야 한다. 어떤 산문의 영광은 당대의 명성보다는 뛰어난 인물을 얼마나 많이 배출하느냐에 의해 결정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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