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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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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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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학회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제20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243 - 270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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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사회적응에 어려움을 지니고 있는 장애아동을 대상으로 집단적응력, 사회성 향상을 위해실시된 사례연구이다. 주 1회 10개월 과정으로 집단놀이 활동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초기 진행에서는친밀감 및 유대감 형성, 집단구성원 간 rapport 형성을 위한 프로그램 활동을 통해 집단원 간 갈등을 조율할 수 있는 기회를 가졌다. 연구의 실험 설계는 사전 사후 설계와 질적 분석으로서 독립변인은 집단심리치료이며 종속변인은 지적장애아의 사회적 기술 변화치이다. 구체적으로 집단놀이 활동 프로그램 내에서 문제행동 척도와 사회적 기술의 하위 영역인 자기주장, 협력, 자아 통제의 효과가 있는지 평가하기위해 놀이 활동을 실시하기 전, 놀이 활동 실시 후의 변화치를 비교하였고 아동들의 상호작용의 변화를비교하기 위해 사전/중간/사후활동을 통해 아동의 변화치를 질적 분석 하였다. 연구를 통하여 도출하게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집단놀이 활동 회기가 진행됨에 따라 또래 간 상호작용 및 의사소통증진등의 사회적 능력 향상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와 사회적 기술이 향상은 물론 또래에 대해 긍정적인 정서를 가지게 되었다. 둘째, 집단 내 상호작용을 활성화하기 위한 미술/놀이 활동을 통한 다양한 치료적개입을 통해 점진적으로 서로의 의견을 전달하고, 함께 놀이가 가능한 모습을 보였다. 셋째, 집단구성원간 구조화된 활동에서의 상호작용은 두드러지게 관찰되었으나 자유놀이 상황에서는 서로 간 갈등적인상황으로 인해 치료사의 투입이 필요하였으며 자발적인 상호작용에는 아직 어려움 나타나 지속적인 집단 환경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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